바이오웨어사는 게임 제작사 중 명작을 출시하는 회사로 유명하다. 특히 발더스 게이트, 네버윈터 나이츠 시리즈와 같이 D&D에 기반한 롤플레잉 게임이 유명한 이 회사에서 새로운 형식의 미래 우주를 배경으로 한 SF 롤플레잉 게임으로 제작하여 이슈가 된 게임이 이것이다.
물론 스타워즈 구공화국기사단을 제작한 바 있지만, 이것은 스타워즈 세계관으로 제작된 것이지만, 매스 이펙트는 오리지널 스토리로 새로운 형식의 게임이라 차이가 있다 할 수 있다.
D&D의 판타지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마법 등의 캐릭터 성장이 아닌 새로운 능력치로의 성장형 게임으로 초반에는 생소한 부분으로 인해 접근이 쉽지 않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재미를 하나 하나 알아가면서 빠져들게 하는 묘미가 있는 게임이다.
무기의 형식은 FPS액션게임에서 익숙한 타입인 피스톨, 샷건, 머신건, 스나이퍼의 4가지 타입에서 화력의 차이에 따른 차이로 무기 구입 및 획득에 재미를 부여하였다.
우주를 배경으로 하여 미래적인 구조물과 공간의 디자인이 눈을 재미있게 하는 요소도 이 게임에서 빼놓을 수 없다. 방대한 공간을 돌아다닐 수 있는 자유도로 인해 길찾기가 초반에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우주 콜로니, 행성등을 마음껏 돌아다닐 수 있는 재미는 그러한 불편을 상쇄시킬만한 요소라 할 수 있겠다.
메인 퀘스트외에 부가 퀘스트를 하다보면 다양한 행성에 착륙해서 진행하는 데, 이색적인 풍경에 빠져드는 재미를 놓칠 수 없다. 그리고 지루할 수도 있으나 자원 채취등의 퀘스트를 하나 하나 깨는 재미도 이런 풍경덕에 나름 즐길 수 있다.
행성간의 우주 이동은 노르망디호의 이 방식으로 하는 데, 참으로 많은 내용을 넣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항성의 정보와 자원 정보등을 조회해보는 색다른 재미도 이곳에서 즐길 수 있다.
게임의 액션 부분은 파티 시스템으로 되어 있어서 처음에는 선입관으로 인해 어려운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AI가 괜찮아서 람보식의 1인 공격이 아닌 파티 협동 플레이가 잘 진행하게 되어 있어서 쉽게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해주었다.
다양한 행성을 돌아다니고, 사건을 겪은 이 게임이 그런데 전초전일 뿐이라는 것이 더욱 즐겁게 해주는 것은 다음 편이 곧 출시될 것이라는 소식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