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드라마 소개
삼체 3 Body Problem 는 2024년 넷플릭스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드라마로 시즌1 8부작으로 된 SF 드라마이다.
중국 SF작가 류츠신의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제작되었다. 류츠신의 소설작품으로 영화로 제작된 것으로 유랑지구가 있다.

중국 문화대혁명 시기에 아버지의 처형을 목격한 예원제가 노동형벌을 받다가 물리학 지식이 필요한 당국에 의해 비밀 연구시설에서 일하게 되면서 외계와 접촉을 하게 된다.

현대 런던에서 과학자들의 연쇄 자살과 연구 포기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옥스포드 출신 오거스티나에게도 위협이 다가온다.

외계존재를 추종하는 단체의 접근으로 오거스티나는 살기 위해 나노기술의 연구를 중단하게 된다.

친구인 진 청과 잭 루니는 의문의 가상게임기를 얻고 삼체 문명을 접하게 된다.

옥스포드 동창생 오거스티나, 진 청, 사울 듀랜드, 잭 루니, 윌리웜 다우닝의 각자의 이야기로 삼체 드라마를 이끈다.
드라마 소감
원작소설이 3부작으로 긴 내용으로 되어 있어서 넷플릭스 삼체 3 Body Problem 는 시즌 1에서 소설 1부의 내용과 2부, 3부 약간의 내용을 8부작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원작 소설을 읽지는 않았다. 중국 소설이다 보니까.
넷플릭스에서 제작하면서 원작과는 지역적 배경으로 많은 편집이 이루어졌다고 한다. 원작과 드라마를 비교하는 블로그도 많이 있다고 한다. 원작소설을 정리한 유튜브 영상도 있다.
원작을 안봤으니 원작을 제외하고 드라마에서 보여준 내용으로 소감을 적어 보겠다.
좋았던 점
SF 상상력을 많이 표현하였다. 외계인의 존재 여부를 다른 시각으로 표현하였고, 그들이 게임기를 통해 인류와 접촉하는 방식을 보여준 것이 색다른 재미를 주었다.
웹소설 스타일의 가상게임 공간으로 외계인들이 자신들 문제를 알려주고 해답을 원하는 과정에서 진 청이란 인물에 빠지게 하였다.
나노 기술, 우주선 발사등의 신선한 과학 기술의 드라마적 연출이 과학적 상상력을 불러 일으켜 지식적 재미도 주었다.
안좋았던 점
인물 서사가 예원제에 몰빵했다. 옥스포드 5인방의 개별적 서사가 부족해서 이들의 이야기에 몰입이 안되는 부분이 있었다.

원작에도 그랬는 지 모르겠으나, 외계인을 기독교적 신적 존재로 표현하는 것이 공감이 되지 않았다. 왜 외계 존재가 인류보다 상위의 존재라고 인식되어야 하는 지에 대한 설명이 없었지 않았나 싶다.
총평
전반적으로 8부작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하루만에 보게 한 작품이었다.
문화대혁명을 다루는 작품이 많지 않았는 데, 이 작품에서는 과감히 다루었다. 원작소설도 이처럼 표현하지는 않았다고 하는 데. 류츠신 작가의 유랑지구를 봐서는 중국몽이 있는 작가로 인식되었기에 넷플릭스에서 의도적으로 넣은 것으로 인식했다.
그래서 예원제에 너무 많은 비중이 들어갔다.
원작소설을 읽을 정도로 관심을 주지는 않지만, 시즌 2가 나오면 드라마는 계속 볼 생각을 가지게 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배우 이야기

드라마 주요 인물로 옥스포드 5인방과 진 청의 약혼자, PDC의 수장 토마스 웨이드이다.
사진의 배치로 봐서는 오거스티나 살라사르가 주인공인 것 같지만, 전체적으로는 진 청이 캐리 했다.
오거스티나는 에이사 콘살레스가 연기했고, 이 배우는 고질라 VS. 콩에서 빌런으로 출연한 바 있다. 블러드샷에서는 도움을 주는 역을 하였다.
진 청은 제스 홍이 연기를 했다. 이 작품으로 처음 보게 된 배우이다.
잭 루니는 존 브래들리가 연기를 했고, 이 배우는 문 폴에서 본 적이 있는 배우이다.
사울 듀랜드는 조반 아데포가 연길를 했다. 이 배우도 이 작품으로 알게 된 배우이다.
윌리엄 다우닝은 알렉스 사프가 연기를 하였다. 역시 처음 본 배우였다.

삼체의 해결사 타티아나 하스는 호주 출신 배우 마를로 켈리가 연기를 하였다. 이 작품으로 처음으로 보게 된 배우인데, 눈동자며 표정이 독특한 매력을 보여준 배우였다.

삼체의 지자를 연기한 세아 시모오카이다. 어색한 중국풍 여자 무인다운 모습을 보여주었는 데, 인상적인 매력을 보여주었다.
추가정보
드라마 정보 : https://www.imdb.com/title/tt13016388


전작의 영화 후반부에서 예고를 했었다. 인간들의 인공 시설 안에 격리된 콩을 이용해서 지구 안의 또 다른 지구 공간인 할로우 어스에 있는 에너지 자원을 얻으려는 세력과 그 세력을 막으려는 고질라가 서로의 본능에 따른 대결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