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게임소개
고스트와이어 도쿄 는 탱고 게임웍스에서 개발하였고 2022년 출시한 최신 게임을으로 에픽스토어에서 2023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에 하루동안 무료로 배포하였다.
언리얼 엔진 4를 사용한 최신 그래픽의 1인칭 오픈월드 액션게임이다.
다행히도 내 시스템에서도 4K에서는 힘들지만 1080 해상도로는 구동이 가능하였다.
내용은 도쿄 시부야 지역에 발생한 미스터리한 사건을 주인공 아키토와 빙의된 유령 KK가 합심하여 조자연적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이다.
게임 설치
에픽게임즈에서 무료 배포할 때 라이브러리에 담아 두었던 것을 설치를 하였다.
설치를 하니, 바로 한글 인식이 작동하였다.
설정에서 언어가 한국어로 되어 있어서 자막을 한글로 볼 수 있었다.
음성은 영어와 일본어를 선택할 수 있었다. 동양인인데 영어로 듣기에는 어색해서 일본어로 선택해서 게임을 즐겼다.
게임 특징
최신 게임답게 그래픽이 뛰어나다. 언리얼 엔진4 가 사용되었다고 한다.
FPS 게임 형식인 데, 총기류를 무기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주문을 통한 가격 방식을 사용한다.
4종류의 이더리얼 위빙과 활, 6종류의 부적으로 공격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손짓으로 부적을 그리는 동작으로 잠금을 푸는 방식도 있다.
독특한 방식이지만, 진행하다보면 계속 반복되고 새로운 것이 없어서 식상해지기도 한다.
영혼을 수집하여 모으는 미션이 너무 반복적이어서 후반으로 갈 수록 참신함이 없어지기도 한다.
수집한 영혼은 전화 부스의 전화기로 전송을 하는 데, 레벨업과 관련이 없다면 중반 이 후에는 진행하지 않았을 것이다.
특이하게 사진을 찍는 기능이 있다. 셀카도 찍을 수 있게 되어 있고, 게임상에서 얻는 필터와 피겨로 편집도 가능하게 해 준다.
일종의 재미로 넣은 기능인 듯 싶다.
지역별 안개의 청소는 토리이 를 정화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일본 색을 느낄 수 있는 요소였다.
게임 초반에는 안개로 인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별로 없는 상태로 시작하는 데, 위의 토리이 를 정화하면 활동 영역이 늘어나는 게임 구조이다.
도쿄 시부야 거리를 알아가는 과정을 재미 요소로 두었다.
게임의 무대가 유령 도쿄인 데, 게임 중에 이면세계도 등장해서 사일런트 힐 적인 재미도 있다.
게임 엔딩
게임 엔딩은 조금 독특하였다.
안좋은 쪽으로.
오픈월드 형식의 게임이지만 사실 메인 미션을 따라 진행하는 구조인 게임인 데, 그나마 자유롭게 도쿄를 돌아다닐 수 있는 형식을 엔딩에서 포기하였다.
엔딩 미션이 있는 도쿄타워로 가기 위해서는 오토바이로 이동하는 컷씬 이 후 시부야 거리와 별개의 장소에서 진행하게 된다.
그래서 일부 주요 사이드 미션을 모두 끝내 놓고 가야 한다.
도쿄타워는 1층 로비만 구현해서 급하게 제작 마무리를 하였다고 의심이 들었다.
엔딩 후 다시 게임을 이어가면 KK의 아파트 골목에서 시작한다.
남은 사이드 미션과 유물 찾기 등을 이어서 할 수 있다. 리젠된 요괴들과의 반복적인 전투만 있어서 엔딩을 본 후에는 그다지 진행할 생각이 들지 않는다.
고스트와이어 도쿄 게임의 스토리가 오픈월드 게임이지만 직선적인 구조라 다시 하는 것도 생각이 들지 않는다.
추가정보
게임정보 : https://store.epicgames.com/ko/p/ghostwire-toky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