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더 베니싱 오브 에단 카터 무료 다운로드
에픽게임즈에서 2022년 4월 8일에 무료로 배포한 게임이 예전에는 에단 카터의 실종 이라고 불리었던 더 베니싱 오브 에단 카터 The Vanishing of Ethan Carter 였다.
2014년에 출시했던 게임으로 8년 전에 해 봤던 게임이었지만, 현재는 가지고 있지 않았기에 무료 배포 기간 중에 다운을 받아 두었다.
에픽게임즈 라이브러리에 등록하고 잠시 잊고 있었는 데, 설치를 해 보려고 하니 2개의 버전으로 라이브러리에 있는 것을 보고 에러인가 싶었다.
알고 보니 리덕스 버전도 같이 제공한 것이었다.
리덕스 버전은 2015년에 언리얼 엔진 3의 게임을 언리얼 엔진 4로 개선된 버전이라고 하였다.
2개를 모두 설치한 후에야 알게 되었다. 위에도 보듯이 아이콘의 이미지가 똑같고, 게임명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서 리덕스 버전이 있는 지도 몰랐다가 설치 후에야 확인을 할 수 있었다.
오리지널 버전 한글 패치
2014년에 게임을 할 당시에는 한글 패치가 없어서 영어 버전으로 게임을 했었다.
그런데 세월이 흘러서인 지 이 게임에 한글 패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한글패치를 해 보기로 했다.
오리지널 버전 한글패치 다운로드 : https://blog.naver.com/freemagick/220202722325
위 블로그에 접속하면 블로그 우측 상단의 첨부파일에서 패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로드 받은 패치 파일을 에픽에서 설치한 게임 카테고리에 복사해 덮어 씌우면 된다.
파일을 복사한 후 게임을 실행한 후 설정 > 언어 에서 텍스트를 한국어 로 설정하면 된다.
패치 파일에 폰트도 포함되어 있어서 한글 폰트가 영어와 유사한 형태의 필기체 글꼴로 실행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폰트 때문에 한글이 나올 때 버벅인다고 하는 데, 그다지 버벅이는 것을 느끼지는 못했다.
오리지널로 게임을 진행하려다가 리덕스 버전이 언리얼 엔진 4로 제작되었다기에 그래픽의 향상이 궁금하여 다시 시작을 하였다.
더 베니싱 오브 에단 카터 리덕스 한글 패치
리덕스 버전은 오리지널 버전과 파일 구조가 달라서 오리지널 한글 패치는 사용할 수 없었다.
다행히 구글링을 통해 리덕스 버전 한글 패치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다.
리덕스 버전 한글 패치 : https://bbs.ruliweb.com/pc/board/1003/read/2246805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풀면 2개의 파일이 나온다.
UE4PakUnpacker.exe 실행파일을 실행하면 언팩기능 프로그램이 실행한다.
파일 찾기를 이용해서 에픽게임즈의 리덕스 설치 폴더에서 \EthanCarter\Content\Paks 폴더로 찾아간다.
그 폴더에 있는 EthanCarter-WindowsNoEditor.pak 파일을 선택해서 열기 버튼을 클릭해서 언팩을 시킨다.
언팩에는 시간이 조금 걸린다.
언팩 후에는 다운로드 받은 파일 중 Game.locres 파일을 \EthanCarter\Content\Localization\Game\en 폴더에 있는 같은 파일에 덮어 씌우면 된다.
한글 패치를 하기 전의 모습이다. 오리지널처럼 자막의 글꼴이 필기체 형식임을 볼 수 있다.
한글 패치를 한 후 자동으로 한글로 나오는 데, 폰트가 고딕체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점은 오리지널과 비교해서 아쉬운 부분이다.
그런데, 오리지널도 그래픽 부분은 잘 나와서인지 언리얼 엔진 4 를 사용한 리덕스가 그렇게 좋아보이지는 않았다.
버벅이는 것이 줄었다고 하는 데, 그닥…
조금이지만 더 나아보이는 풍경 그래픽은 있지만, 획기적으로 대단한 향상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