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수 은행나무를 지나 조금 더 오르면 오백나한상들이 보이고 와불전을 지나게 된다. 그러면서 바로 극락보전에 도착하게된다.
극락보전의 옆에는 삼성각과 나한전 석실이 있다. 극락보전 뒤의 산이 아직 안개로 덮여 사람들은 많지만 고즈넉한 풍경을 보여주었다.
극락보전 옆에 있는 계단이 바로 보문사를 3대 관음해상도량으로 불리게 해준 마애관음좌상으로 갈 수 있는 길이다.
다행히 계단으로 되어 있어서 그나마 덜 힘들게 해주었다.
사찰 설명에서 이 극락보전에서 마애관음좌상이 있는 곳까지의 거리는 1Km 정도 된다고 한다.
그러나 가파른 높이와 계단이 일직선이 아닌 좌우로 꺽여져 있기에 체감길이는 더 길게 느껴졌다.
대신 중간 중간 계단참이 많이 있고, 휴식공간이 있어서 쉬엄쉬엄 올라갈 수 있었다.
눈썹바위라고 불리는 부분의 아래에 마애관음좌상이 있다. 이 부분까지 올라왔으면 거의 다 올라온 셈이다.
이 근처에보면 바위에 동전을 붙여서 소원을 비는 흔적을 많이 볼 수 있다. 바위에 붙인 동전이 떨어지지 않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나…
아슬아슬한 진입로를 지나면 바로 마애관음좌상을 볼 수가 있다.
시기적인 요인으로 이 날 참배를 드리는 사람이 이 날 많았다.
그래서 오르고 내리는 사람들의 부딪힘이 많아서 약간의 언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내려오면서 와불전도 들려보고 극락보전의 측면에서 바라본 풍경도은 한폭의 그림같았다.
사진으로는 그 모습이 들어오지를 않았는 데, 구름인지, 안개인지 산기슭에 내려앉은 풍경 속의 산사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오백나한전에서 나한상들 앞에 서 있으면 생소한 느낌을 받을 거라 생각된다.
제각각의 모습들의 나한상들이 쳐다보는 느낌에 여러 감정들이 나타난다고 할까…